BACK TO LIST
PREV NEXT
‌사회복지사 1급 수험정보

[과정소개]                   [수험정보]

복지는 국민의 '권리'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사회적 ·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학 및 사회과학의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해주며,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이란 일정한 자격 요건을 갖춘 자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에 합격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발급하는 자격 등을 교부받은 자를 말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은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응시자격 서류심사에 통과한 자를 최종 합격자로 합니다.

필기시험은 객관식으로,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할 이상, 전 과목 총점 6할 이상을 득점한 자를 합격예정자로 결정합니다.

사회복지사의 주요업무

사회복지사 제도는 사회복지에 관한 소정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에게 사회복지사 자격을 부여하고 이들에게 복지업무를 담당하도록 함으로써 아동 · 청소년 · 노인 · 장애인 등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도입 되었습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개발 · 운영하고 시설거주자의 생활지도를 행하며 청소년 · 노인 · 여성 · 장애인 등 복지대상에 대한 보호 · 상담 · 후원업무를 담당합니다.

이런 사람이 적성에 맞아요!

나는 사회복지사에 잘 맞는지 고민해 보아요!

사회복지사는 사람을 대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감정노동이 심한 편입니다. 복지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이들이 구청이나 동주민센터에 찾아와 욕설을 하거나 고성을 지르시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사회복지사들은 “관심과 경청, 긍정적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사를 할 수 있다”고 입을 모아 말하는데요, 냉철하게 복지 대상자에게 무엇이 필요한 지를 판단하고 계획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음으로 그들의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물신주의를 신봉하거나 이기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이라면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을 택하지 않는 것이 본인에게도 사회에게도 좋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활용 정보

01. 취업은 이렇게 다양하게 할 수 있어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소지자는 지역복지사업, 아동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모자복지 등의 민간 사회복지기관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학교, 법무부 산하 교정시설, 군대, 기업체 등에서 사회복지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자원봉사활동관리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02. 사회복지사 1급 진로탐색은 이렇게!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소지자는 의료사회복지 또는 정신보건 분야에서 일정한 경력을 쌓으면 시험을 통해 의료사회복지사나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하여 해당분야의 전문사화복지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03. 사회복지사 1급 / 전문가로 가는 징검다리 입니다.




04. 의료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1급 자격소지자는 의료사회복지 실무경력 1년 이상, 또는 의료사회복지 연구 및 교육에 1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의료사회복지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05.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소지자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수련기관에서 수련을 받고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자격을 인정받은 자를 말합니다.




06. 학교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소지자로서, 학교사회복지론을 이수하고, 아동복지론 또는 교육학 관련 교과목 중 1과목 이상을 이수한 자는 학교사회복지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 시험은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으로 구성되며, 필기시험은 두 과목 합산 140이상, 과목당 50점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하며, 면접시험은 총 100점 중 70점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이렇게 준비하세요!

01. 자격요건을 맞춰야 해요!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1〮2급이 있습니다. 1급 자격증은 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국가시험을 합격해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 등에서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을 이수한 이들은 1년 이상 사회복지사업의 실무경험을 갖춘 뒤 1급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02. 취득절차 꼼꼼히 알아보아요!


사회복지사 1급을 취득하려면 응시자격을 갖추고 사회복지사 1급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응시자격 서류심사에 통과하여야 최종 합격을 할 수 있습니다.
최종합격자에 대해서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응시자격 서류심사, 신원조회 실시 후 자격증을 교부합니다.




03. 자격증 시험 공부, 한국사이버진흥원과 해봐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과정을 공부하는데 있어, 일반 학원을 통해 공부하시면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공부를 시작한다면, 교육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한국사이버진흥원에서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과정을 국비지원이 가능한 국민내일배움카드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강생이 자격증을 꼭 취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무료교재, 개별관리)과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과정을 준비하는 수강생들의 궁금한 내용, 교육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상담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2021년도 사회복지사1급 시험일정

1. 원서접수시간은 원서접수 첫날 10: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 임.
2. 필기시험 합격예정자 및 최종합격자 발표시간은 해당 발표일 09:00임.
3. 주말 및 공휴일, 공단창립기념일(3.18)에는 실기시험 원서 접수 불가.